대한민국의 정치인, 기업인. 한글과컴퓨터 창립자 및 초대 사장.

인천에서 3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제물포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재수하여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에 입학, 졸업했다.




  • '한글과컴퓨터'를 창립

1990년 11월 우원식(현 엔씨소프트 상무), 김택진(현 엔씨소프트 사장), 김형집 3인과 함께 '한글과컴퓨터'를 창립하고 순 한국식 워드프로세서를 만들자는 일념 하에 '아래아 한글' 로 불리는 HWP 시리즈를 만들었다. 


한컴이 한창 잘나가던 1996년 당시 인기 탤런트 김희애와 결혼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덕분에 당시 성공한 공돌이의 세가지 조건을 제시했다는 농담도 있었다. 자기 회사를 세우고, 직접 만든 킬러 타이틀이 있고,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부인과 결혼. 김희애의 형부가 이찬진의 서울대 선배였는데, 형부의 주선으로 만남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는 망한 드림위즈를 다시 일으켜서 드림위즈 대표이사 자리에 있었다. 근데 다시 몰락...




  • 신한국당 정치인 이찬진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인데, 1996년 신한국당 전국구 20번(오늘날로 치자면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20번 후보)으로 출마, 1997년 11월 말 의원직을 승계했다가 6개월도 안되어 1998년 5월 사퇴한 적이 있다. 사실 2003년 참여정부가 출범할 때까지만 해도 한나라당 내에는 반 DJ 성향의 진보적 인사들이 제법 있었고 (반대로 새천년민주당에도 친DJ 성향 보수 인사들이 있었다.), 1996년 총선 당시의 신한국당은 아예 개혁 공천을 표방하고 신인들을 대거 영입했는데 이찬진 또한 미래가 촉망한 벤처 기업인이라는 이유로 영입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정치적 성향이 보수라서 신한국당에서 활동한건 아닐 공산이 크다는 소리.


이후 2018년 7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사망 이후 그를 기리는 의미에서 정의당에 입당했다. 성향과는 별개로 한나라당 출신이 대척점의 성향을 가진 정의당에 입당한 것만 생각하면 흠좀무. PC통신 시절 어떤 RPG게임을 두고 키배를 벌였던 어떤 의사양반 또한 먼 훗날 정계에 진출한다. 정치선배 이찬진?? 현재의 정치 성향이 어떤지는 잘 드러나지 않으나, 페이스북에 구글세를 거둬서 보편적 복지에 쓰자'는 등의 상당히 진보적인 주장을 자주 쓰는 편.  




  • 얼리 어답터 이찬진

상당한 얼리 어답터. 애플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팟 터치 1세대부터 사용해온 경력이 있고, 그와 관련한 상품 출시도 꽤 활발했다. 최근 아이폰 관련 포스팅이 많은데, 국내 휴대전화 단말의 WIPI 의무탑재를 내리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최근 출시된 KT 와이브로의 단말 Egg도 이찬진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다만 아이폰 출시와 관련해서 "언제쯤 나오겠다"라는 발언 후에 아이폰이 나오지 않자 까인 흑역사가 있다. 하지만 어쨌건 이후의 상황을 놀라울 정도로 정확히 예측했었다.



  • 포티스는 어떤 기업? 

이찬진이 대표이사로 있는 포티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주)포티스는 2006년 9월 디지털 셋톱박스 전문기업으로 2007년 디지털 셋톱박스를 생산하기 시작하며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2008년 무역의 날에는 '1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고, 2009년 '경기중소기업경영대상'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에 선정되기도 했다. 


2011년 무역의 날에 '3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 2012년 '2012 벤처창업대전'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2013년 1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고, 4월에는 디지털방송장비 판매를 목적으로 독일 현지법인(FORTIS EUROPE GmbH)을 설립했다. 


2015년 6월 (주)메디컴바인의 지분 83.33%를 취득하고 자회사로 편입했다. 같은 해 9월 에스엠티(주)를 흡수합병하고, 전자상거래 사업부문을 신설했다.


에스엠티는 2003년 7월에 설립되어 삼성몰, 삼성가족구매센터 운영대행, 삼성플라자 물류센터 운영대행을 비롯해 제일모직 패션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총판 사업 등을 해온 업체였다. 2015년 10월 B2E(기업내 임직원간 거래) 사업을 목적으로 원활한 상품 공급을 위해 포티스몰(www.fortismall.com)을 개설했다.


2016년 1월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 공급업자로 선정되었다. (주)포티스의 주력 분야는 디지털 셋톱박스 사업과 전자상거래 사업인데,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으며, 제품 생산은 외주가공업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포티스의 전자상거래 사업부문이 제휴하고 있는 쇼핑몰은 총 20개로, H몰, 롯데닷컴, 신세계몰, 롯데I몰, 엘롯데, AK몰을 비롯한 백화점 계열의 쇼핑몰, GS샵, CJ몰 및 인터파크를 비롯한 종합몰, 오픈마켓인 11번가, 옥션, 지마켓, 임직원 대상 복지몰인 SFC(삼성가족구매센터), S블루베리몰, 이지웰페어, 웰스토리 등이다.


2015년 12월 말 기준 포티스의 최대주주는 이찬진 대표이사이며, 보유 지분은 6.28%다.



[출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5466&cid=43167&categoryId=43167 / https://namu.wiki/w/%EC%9D%B4%EC%B0%AC%EC%A7%8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