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마드 성체 훼손 사건..세계 카톨릭 + 페미니즘에 미칠 영향..
2018년 7월 10일, 한 워마드 이용자가 가톨릭에서 절대 신성시하는 성체를 미사 중에 절취하여 예수를 모독하는 내용의 낙서를 하고 불로 태워 신성모독한 사진을 워마드에 인증하여 논란이 된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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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 최후의 만찬 때 사도들에게 나눠주었던 빵이자 예수의 육신으로 간주되는 성체를 훔쳐 그 위에 예수를 모욕하는 낙서를 하고, 불에 그슬려 태워버렸다. 성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성체성사 내용을 참고. 성체를 은닉하여 훼손한 짓은 악마들이나 했던 짓이다.
성체를 불태운 짓은 가톨릭 신자라면, 상상도 못 할 예수와 가톨릭 교회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다. 가톨릭 교회의 관점에서는 사제가 축성해 성변화한 이상, 성체는 예수의 육체 그 자체다. 따라서 성체를 불태웠다는 것은 가톨릭 입장에선 예수 그리스도를 화형시킨 것과 같은 모독이다.
신자가 아니어서 이해하기 힘든 이들을 위해 치환한다면, 부모님의 상 중에 누군가 부모의 지방(紙榜)과 사진에 혐오 표현을 써서 모욕하고 불을 지르고 비웃는 것 이상의 만행이라고 보면 된다. 가톨릭의 입장에서 성체를 극단적인 방법으로 훼손한 것은 예수를 살해한 것과 다름없는 심각한 독성 행위이며, 일반 성직자(동네 성당 신부, 지역 교구 주교 등)에게는 고해성사도 받을 수 없는 대죄다.
가톨릭 신자에게 이 정도의 독성죄를 사죄받는 방법은 교황 또는 교황에게 권한을 대리 받은 이에게 죄를 고백하고 사죄를 청하는 것뿐이다. 일선 성당의 신부는커녕 염수정 추기경(서울대교구장)을 비롯한 지역 교구장인 주교/추기경의 권한으로도 감당할 수 없는 문제이다.
성경이나 십자가, 예수의 상과 같은 단순한 종교적 물건을 훼손한 것과는 급이 다르다.
성체가 가지는 의미는 가톨릭교회뿐만이 아니라 정교회에서도 같으며, 성변화에 관한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 개신교 측면에서 보더라도 성찬례에서의 빵은 예수의 육체를 상징하는 것이 분명하고 이 사건은 예수에 대한 공개적 모욕이므로 가톨릭 교회에서 느끼는 것보다 정도만 덜할지언정 묵과하기 어려운 신성모독이다.
가톨릭과 개신교가 교황수위권이나 성모공경과 같은 문제로 서로 아웅다웅대긴 해도,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분 하느님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모욕에는 전혀 이견(異見)이 있을 수 없는 것.
또한 성체는 세례와 성체성사를 받은 신자만이 영할 수 있으며, 세례를 받기 전 최소한 몇 주는 신앙 교육을 받아야 한다. 보통 6개월에서 1년을 미리 신앙 교육을 받고 비로소 세례예식을 치른다. 이는 속성으로 세례를 주는 군종 교구 같은 사례가 아니라면 전국 가톨릭 교구 어디에서든 마찬가지다.
즉 성체를 훔쳐 인증을 했다는 것은 당사자가 가톨릭에 대해서 알 만큼 아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며 세례명도 받은 신자이다.
이미 당사자 스스로 문제의 성체 훼손 인증 게시물에서 성체의 의미를설명하고 있으며, 오히려 성체의 의미와 자신의 행위의 종교적 중대성을 알기 때문에, 성체 모독이 어마어마하게 어그로를 끌 것이라는 전제를 깔고 행한 일일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사건 당사자의 언급에 따르면 자신의 부모가 가톨릭 신자이고, 부모와 함께 영성체 예식에 참석하여 부모 몰래 성체를 훔쳤으므로 당사자 역시 가톨릭에서 세례받은 교인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 사실을 부모가 알게 되면 호적 파일건 당연한 일.
참고로 본건은 가톨릭 교인이(었던 자가) 공개적으로 성체를 훼손·모독한 근현대 가톨릭 역사상 초유의 사건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저 인증 글을 발견한 한 가톨릭 신자는 이 사태를 가톨릭 관련 네이버 카페 게시판, 본인 블로그 포스트@에 게시하였고, 천주교 서울대교구,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가톨릭평화신문에 신고 및 제보하였다. 단순한 인터넷의 촌극을 넘어 가톨릭에서 직접 대응하거나, 가톨릭 매체에 보도되는 식으로 일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미 사건 다음날인 2018년 7월 11일 현재 중앙일보, SBS 등 비가톨릭 메이저 언론에서 보도하는 등 파문이 확산하는 속도는 매우 빠른 상황이다.
[ 사진자료....(열람 주의) ]
가톨릭 교회법에 따르면 교회에서 당사자를 식별하여 제재하는 절차도 필요 없이 이미 당사자는 행위를 저지른 그 자체로(자동으로) 최고 수준의 형벌인 파문 선고를 받은 상태가 된 것이다(아래 교회법 제1367조 참조). 가톨릭 교회법에서 '자동 파문 조항'을 둔 범죄는 배교·이교·이단죄(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이단에 가입하는 행위, 예를 들어 마리아의 구원방주나 프리메이슨), 성체모독죄 그리고 낙태죄 뿐이다.
따라서 만약 당사자의 신변이 가톨릭에 알려지게 되면 신자로서 제명되는 것은 100% 확실하다. 더 나아가 가톨릭 신자 및 신변을 알고 있는 사람과 인간 관계를 맺는 것은 불가능해지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질 대가를 치를 가능성도 있다.
2012년 강정마을 시위 현장에서 고의가 아닌 사고로 성체가 땅에 떨어져 훼손된 사건이 있었다. 훼손의 원인 제공자였던 경찰 측에서 '유감이나 고의는 아니었다'고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자 한국 가톨릭 교단이 온 힘을 모아 극딜을 퍼부어 결국 제주지방경찰청장이 사고가 난 한 달 후 천주교 제주교구장 주교를 찾아가 직접 사과하며 마무리되었다.
이처럼 성체가 땅에 떨어진 '사고'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가톨릭에서, 고의적으로 모욕을 위해 성체를 몰래 가져와 상식 외의 낙서를 하고 불태운 전대미문의 사건에 대해서 그냥 넘어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의 가톨릭이 아무리 유해졌다고 해도 성체 모독은 가톨릭 최고 핵심 교의에 대한 신성모독이기에 절대로 가볍게 넘기지 않는다.
당연하지만 오유, 웃대, 루리웹, 디시 등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일베조차 못하는 짓을 기어코 저질렀다'라며 끔찍한 의미로 경탄을 금치 못했다. 일베 역시 성모 마리아를 마굿간 콜걸이라고 비하하는등 여러 기독교계를 분노시킨 드립을 친적이 꽤 있다.
[ 사진자료....(열람 주의) ]
사실 이건 개독 디스용으로 디시에서도 많이 쓴다 예수 애미 마굿간 콜걸 다만 일베는 단지 넷상에서만 드립을 쳤지 워마드처럼 대놓고 성체 자체'를 모욕한 경우는 없다. 페미니즘 성향이 짙은 트위터 내에서조차 이 미친 짓에 경악한 건 마찬가지로 가톨릭, 개신교와 연관된 트위터 유저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지만 상황 파악 못하고 '그게 뭐가 대수야? ㅋㅋ'하며 조롱하는 눈새 트페미들이 훨씬 많은게 현실이다. 또한 반기독교주의자들은 이 사건에 호응하는 분위기이다.
예수는 간음하다 잡힌 여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히려 잘못을 저지른 여성을 보호했으므로 워마드가 예수를 모독할 이유도 없었다는 점에서 더욱 논란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마드는 성체 훼손자를 격려하며 신성모독을 조장하고 있다.
심지어 저들은 성체가 될 제병(빵)을 만드는 데 정성을 들인 수녀를 보지라고 여혐하고 있으며, 성체가 수녀들의 몸을 갈아서 만들었다는 조롱까지 일삼고 있으며, 성체에 한국남성을 조롱하는 6.9까지 붙이고 있으며, 성체를 훔쳐도 된다고 워마드 회원들끼리 헛소리까지 하고 있다. 게다가 교황에게 성희롱마저 저지르고 있다!
그리고 이제 기어이 예수의 얼굴과 워마드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 도촬 사건 피해자의 사진을 합성해서 유포하고도 예수 신성모독 짤을 계속 생산해 기독교 전체를 적으로 돌려버리는 만행을 저질렀다.
아무리 가톨릭의 영성체 개념을 극혐하는 강경 장로교 계파조차도 근현대에 저딴 짓은 저지르지도 않았다. 예수에 대한 모독은 종파를 넘어서 기독교 신앙의 근간에 대한 부정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후속타로 나온게 개신교 공개모독이니 구교-신교 합작의 버스터 콜이 터질 가능성이 크다.
애초에 성체 훼손 사진에서도 이미 예수를 성적으로 모독했으므로 주류 개신교뿐만 아니라 온갖 군소 이단종파들까지 저 훼손 사건을 절대 곱게 볼 일은 추호도 없다.
게다가 이제는 하다하다 못해 성경책과 성당을 전부 불태우고 싶다는 살인미수에 가까운 망언까지 내뱉고 있다.
또한 접속자들을 쫓아내기 위해 차마 링크로 걸 수 없는, 살해당하거나 성기가 잘린 남성 사진을 걸고 종교혐오글을 쓰고 있다.
이러한 위 글들에서도 알 수 있지만, 이 사건은 결코 워마드 이용자 개인이나 소수의 일탈이 아니다. 당장 저 아카이브에 남아 있는 원글이나 이번 만행을 옹호하는 글들을 보면, 대부분이 추천이 반대보다 최소 수십배 이상 압도적인 숫자를 기록하고 있다. 즉 이번 일은 워마드 전체의 여론을 대표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남자 연예인 갤러리에서도 메갈리아의 전신인 메르스 갤러리의 근원지답게, 가톨릭을 여성혐오 신자 생산 공장으로 취급하고 예수의 몸을 인간사료n취급하며 조롱하고 있다.
당사자에 대해서는 자동 파문이 이루어진 상태이지만 당사자가 사실상 배교한 상태이므로 그에게 현재 파문이 가지는 의미는 애초에 믿지 않는 사람에게 파문이 가지는 의미와 비슷할 것이고, 당사자의 신원을 밝힐 수 없으므로 파문에 따른 사회적 낙인 효과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제재의 실효성을 문제삼는 의견이 있다.
파문은 현대 교회 형법이 가할 수 있는 최대한의 형벌로 당사자가 추후에라도 양심에 가책을 느낀다거나 교회로 회심하기를 원하는 경우라면 효과가 없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 사진자료....(열람 주의) ]
다만, 이 사건을 저지른 개인에게 가해지는 법적 제재보다도 한국 사회의 페미니즘 운동의 도덕성에 타격이 가해질 수는 있다.
가톨릭은 한국 사회에서 이미지가 괜찮은 종교이고 정치적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특히 대통령 문재인부터가 교황으로부터 묵주를 선물 받았을 정도의 가톨릭 신자이며,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는 가톨릭을 믿는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들이 한둘이 아니다.
게다가 딱히 여성 혐오적 발언을 하거나 여성 문제를 도외시 하지 않았고,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인원을 즉시 퇴출을 시켰다. 그리고 야당에서도 가톨릭을 믿는 신자들이 많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도 고운 시선을 보내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당장에 메갈리아 옹호관련으로 정의당이 곤욕을 치뤘을 때 당 대표였던 심상정 의원의 프로필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교회 내에서 작게나마 목소리를 내던 천주교를 비롯한 기독교의 여성운동은 다시 위축되어 암흑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성체 훼손은 국내에서만 회자되고 끝날 문제가 아니다. 이 사건의 영향력은 국내의 기독교를 넘어 세계의 기독교 교회에 끼칠 것이 거의 확실하기에, 전 세계, 특히 북미와 유럽 등 기독교문화권의 페미니스트들에게도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다.
국내의 페미니스트들도 워마드가 페미니즘이라는 것을 인정한 이상, 우리나라에서 주류 페미니스트들과 워마드 사이에 구분을 지을만한 선은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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