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축구선수 출신 감독. 2017년부터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다. 그리고 대표팀과 더불어 커리어가 망해가고 있다.


선수 시절 자타공인 K리그를 대표하는 선수였고, 성남 일화 천마의 레전드. 포지션은 공격형 미드필더였고, 등번호는 7번이었다. 별명은 '그라운드의 여우'.

현역 은퇴 이후로는 성남 일화 천마의 감독과 K리그 홍보대사, tbs 교통방송의 해설위원 등을 맡았다. 관운(官運)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 시절 초기에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격 코치를 역임 중이었는데, 이광종 감독의 건강 악화로 갑작스럽게 대한민국 U-23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자리가 공석이되었고, A대표팀 코치였던 신태용이 급하게 그 자리에 임명된다. 

Image result for 신태용 월드컵

그리고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해서 U-23 대표팀을 8강에 진출시킨다. 그 후 대한민국 U-20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맡던 안익수가 U-20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을 겸한, 2016년 AFC U-19 축구 선수권 대회에서 조별 리그 탈락의 수모를 당해서 갑자기 경질된 뒤, 리우 올림픽에서의 지도력을 검증받은 신태용이 급하게 그 자리에 임명된다. 

신태용이 이끈 U-20 대표팀은 2017년 FIFA U-20 월드컵에서는 16강에 진출한다. 그 다음에는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예선에서 삽질을 한 울리 슈틸리케의 후임으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한창 히딩크 논란으로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감독 커리어 내내 조별리그 탈락은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다.

2016년 11월 22일, 성적 부진으로 경질된 안익수의 후임 감독으로 거론된 최종 후보 2인 중, 신태용이 새로운 U-20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되었다. 계약 기간은 2017년 5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열리고 있는 2017 FIFA U-20 월드컵 대한민국까지다. 일정 문제로 인하여 국가대표 A팀 슈틸리케호에서는 완전히 물러나기로 했다. 근데 전임자와 후임자 모두 일화 출신이다.

Image result for 신태용 월드컵

결과는 16강 탈락. 개최국이라는 것과 과거 U-20 대표팀이 몇 차례 8강에 진출했다는 것 등을 고려하면 아쉬운 성적이다. 특히 조별리그 잉글랜드전에서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3-5-2를 사용하고, 16강 포르투갈전에서는 본래 공격수로 활용되던 이승우와 백승호를 윙어로 배치하는 4-4-2를 쓴 결과 원래 부실했던 측면 수비가 더욱 부실해지는 등, 실험적이고 공격적인 전술이 지적받았다.

그후 2017년 6월 15일 국가대표팀의 감독 울리 슈틸리케가 경질됨과 동시에 카타르전 경기를 보던 축구팬들은 짧은 시간내에 괜찮은 결과와 성인팀과 달리 공격적인 축구 철학과 유연한 전술 운영을 보여줬던 신태용 감독을 재평가했고 감독대행 시절에도 괜찮은 경기력을 보여준 신태용 감독을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선임해야 한다는 여론과 우선은 올림픽 대표팀 감독에만 전념시켜 한다는 여론이 대립하고있다

일단은 차기 감독 후보로 허정무, 최용수, 정해성 수석코치 등과 함께 후보군에 있다. 이에 본인은 "설레발은 치지 않겠지만 제안이 온다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인터뷰를 했다. 후보군으로 언급되는 허정무 감독과 최용수 감독이 자리를 고사했기에 사실상 신태용으로 결정이 났다는 반응도 있다.

그리고 결국 2017년 7월 4일부터 경질된 울리 슈틸리케의 뒤를 이어서 태극전사들을 이끌게 되었다. 2018 월드컵 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현재로썬, 신태용도 선수시절의 위상을 날려버리는데 충분했고 대표팀도 2002의 부흥은 불가능해졌으니 그야말로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너고 말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