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라빌 포그바 (Paul Labile Pogba) / 1993년 3월 15일 (25세) / 191cm, 84kg / 중앙 미드필더


21살의 나이에 FIFA/FIFPro 월드 XI에 이름을 올린 월드클래스 미드필더


프랑스 국적의 미드필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유스 출신으로 플라티니, 지단, 앙리, 데샹, 트레제게, 튀랑, 비에이라 등 걸출한 프랑스 선수들이 많이 활약했던 유벤투스 FC에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활약했고, 2016년 여름 맨유가 약 1300억원의 이적료로 재영입 하였다.


우수한 신체조건과 화려한 탈압박, 창의적인 패스가 돋보이는 온 더 볼 스페셜리스트

하지만 공격 전권을 맡기기에는 플레이 메이킹 능력 및 수비 가담의 부족으로 활용폭에 제한이 큰 미드필더


거대한 몸집에 걸맞지 않게 매우 민첩하고 빠르며 개인기도 유연하고 드리블도 잘하고 패스도 훌륭하게 구사할 줄 안다. 개인기를 남발하기보다는 적재적소에 사용하며 경기를 유연하게 풀어나갈 줄 아는 축구 지능을 지녔다. 유연하고 탄력있는 몸, 큰 키, 창조적인 패스, 스태미너, 종종 강하게 꽂히는 중거리와, 치명적인 침투 능력, 위치 선정 등, 상당히 지능적인 플레이를 선보인다. 



팬들이 농담 삼아 흑인 지단이라며 부르기도 하는데, 실제로 지단과 유사한 볼을 오랫동안 소유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다만 지단 같은 조율이나 깔끔한 탈압박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컨디션이 좋은 날에는 위에 서술된 장점들이 폭발하면서 시너지를 이루면 상대팀을 관광 보내고 자신의 스페셜을 찍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지단처럼 압도적인 키핑 능력으로 볼을 지키면서 2선과 3선 사이에서 볼을 운반하고 연결해주는데에 있어서 탁월한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까지 보면 포그바가 못하는 거 없는 만능 미드필더로 착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뒤에 서술하는 치명적인 단점들이 포그바의 성장을 막고 전술을 타는 선수로 위상을 추락시키고 있다.


단점은 수비 가담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프랑스 대표팀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도 뛰는 등 수비 자체를 못 하는 선수는 아니지만 정작 경기 중에는 수비에 소홀한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유베 시절에는 비달과 마르키시오가 포그바의 뒤에서 수비적으로 보조를 해 주었다. 


상대팀이 공을 탈취하고 역습을 진행하려 들면 비달과 마르키시오가 귀신 같이 달려와서 기가 막힌 포지셔닝을 해주니 포그바가 설렁설렁 뛰면서 수비 진영을 갖추어도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수비로 인한 체력 소모를 줄여 공격시에 더 활발한 움직임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비달의 이적 후 팀에 새롭게 합류한 케디라가 바로 부상을 당하고, 마르키시오 역시 거듭되는 부상에 고전을 면치 못하자, 이 두 선수가 없는 틈을 타, 포그바와 에르나네스가 쌍으로 미드필더 진을 말아 먹기 시작. 



없는 줄 알았던 포그바의 단점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사실 유벤투스 초기엔 수비 가담도 곧잘 하던 선수였지만 플레이 스타일을 바꾸면서 드리블도 길어지고 수비 상황에서 몸싸움도 피하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결국 수비 가담 시도 자체가 확 줄어든 상태. 또한 자신의 선배였던 지네딘 지단도 그랬듯,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팀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에선 경기에서 지워지는 약점이 있다.


사실, 포그바가 다른 톱클래스 미드필더들에 비해 전술적 스펙트럼이 좁은 선수가 된 이유는 무리뉴가 말한대로 유벤투스의 전술이 3-5-2였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수비수 3명과 중앙에서 피를로와 마르키시오, 비달, 그리고 케디라가 궂은 일이나 경기 조율을 담당한 덕분에, 포그바는 2선과 3선의 경계에서 테크닉과 볼 운반능력을 활용한 월드클래스 미드필더로 성장하게 되었다. 문제는 4-2-3-1의 투 미들 체제에선 이런 역할이 사실상 어렵다. 맨유가 4-3-3으로 전술을 변경해서 메짤라 역할을 맡기지 않는다면 공격형 미드필더나 중앙 미드필더로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포그바의 활용폭이 좁은 또 다른 이유는 포그바의 플레이메이킹 능력이 별로이기 때문이다. 왜 무리뉴가 공격에 특화된 포그바를 공미로 쓰지 않겠는가? 데샹 역시? 그것은 포그바의 경기 조율 능력이 소위 월드클래스가 아니라, 그 바로 밑 티어 레벨에 끼기도 애매한 경기 조율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예 포그바에 맞춰서 판을 짜야하는데 아직까지는 그것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화려한 발재간과 피지컬, 슛 능력 때문에 가려진 감이 있지만 맨유 이적 후의 플레이를 보면, 월드 클래스 미드필더라고 하기엔 좀 부족한, 즉 활용에 제한이 있는 선수다. 일단 포그바를 제외한 빌드업을 주도해줄 플레이메이커가 하나 필요하며, 포그바의 부족한 수비 가담을 덜어줄 활동량과 수비력을 겸비한 미드필더도 필요하다. 여기에 포그바의 특성상 앞의 공간이 어느 정도 보장된 2선보다 조금 더 아래에서 플레이하는 게 가장 적합하다는 점에서 역삼각형의 왼쪽 메짤라로의 기용이 가장 포그바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위치다. 


실제로 2016-17 시즌 에레라, 캐릭과 함께 3미들을 형성하면서 포그바의 경기력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2017-18 시즌엔 첼시에서 이적해온 네마냐 마티치가 완벽한 활약을 보여주고 포그바가 스스로 활동량과 수비 가담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면서, 투 볼란테로 구성된 중원에서도 이전 시즌보다 더 나은 활약을 보여주고 잇다.



사실 포그바 자체는 늘 나올 때마다 평타는 쳐준다. 현재 맨유 중원에서 포그바는 핵심이며 꼭 3미들의 메짤라 롤로 쓰지 않는다고 해도 공격진과 수비진을 이어주는 링커로서 수준급의 활약을 보여준다. 상대 팀에게도 포그바는 1순위 경계 대상이며 포그바가 지워지면 맨유의 플레이 자체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보면 맨유의 중원에서 포그바의 공헌도를 알 수 있다. 


다만 유벤투스 시절 포그바를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수수한 링커 역할을 맡는 포그바를 보면 거액의 이적료가 아깝다고 볼 수도 있다. 즉, 포그바가 기대 이하라고 평가 받는 이유는 무리뉴가 4-2-3-1을 선호하기 때문이고 포그바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롤에서 최선의 활약을 하고 있는 것. 포그바가 팬들이 기대하는 월클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려면 무리뉴가 다시 4-3-3을 꺼내들 수밖에 없는데 현재 맨유의 중미와 수미진은 마티치를 제외하면 펠라이니, 폼이 작살난 에레라, 언제 은퇴해도 이상하지 않은 캐릭뿐인지라 영입을 하지 않는 이상 4-3-3을 기대하긴 어렵고 그렇기에 여름 이적시장에 앞서서 수많은 미드필더들과 링크가 꾸준히 걸리는 것이다.


비매너 플레이도 즐겨한다
. 피지컬적 장점이 그렇게 부각되는 선수는 아니지만 일단 신장이 큰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합상황에서 우위를 점할때가 많은데, 문제는 그렇지 않을때에 다짜고짜 격투기를 하는 경향이 있다.



2017년 8월 24일 포그바가 ESPN과의 인터뷰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에서는 인종차별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한편, 선수는 피치 위에서 플레이로 표현한다며 네 명의 축구선수를 예시로 들었는데 그 네 명은 바로 호나우지뉴, 메시, 호날두, 그리고 박지성이다. 역시 갓지성 초코파이가 먹고싶은 포그바. 포그바는 저 네 명의 플레이를 보고 있으면 그저 감탄이 나올 뿐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여담으로 현재 포그바는 박지성 발언으로 한국 해축팬 선정 세계 3대 미드필더로 불리고 있다. 



[출처 : https://namu.wiki/w/%ED%8F%B4%20%ED%8F%AC%EA%B7%B8%EB%B0%9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