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부모님의 출신국인 콩고민주공화국 축구대표팀을 뒤로하고 벨기에 축구대표팀을 선택했다.



키프로스와의 유로 예선(5:0 승), 이탈리아와의 친선전(3:1 승), 총 2경기에 나왔는데, 모두 골을 넣었다!


소속팀에서의 맹활약으로 인해 유로 2016에 참가했다. 조별리그에서는 벤치를 지켰으나 16강 헝가리전에서 추가골을 기록했다. 즉 3경기 3골!


첼시 이적 후 클럽에서는 경기를 별로 뛰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국가대표에는 꾸준히 뽑히고 있다. 



3월 A 매치 기간 사우디와의 경기에서 덕배의 크로스를 받아 또 골을 집어넣으며 2018년 3월 28일 현재 18경기 12골 2어시를 집어넣는 활약을...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G조 조별리그 2차전 튀니지 전에 교체출전해 3번의 노마크 찬스를 날리는 삽질을 했지만 그래도 결국 1골을 넣었다. 3차전에서는 잉글랜드와 벨기에가 모두 16강 진출을 확정한 가운데 주전들에게 휴식을 주면서 루카쿠 대신 선발로 나왔는데, 경기력은 그냥저냥 평범한 수준이었지만 경기 외적으로 미친 존재감을 선보였다. 왜냐하면..



아드낭 야누자이의 선제골이 터지자 신나서 공을 잡고 골망으로 뻥 차려다 골대에 튀어나와 그 와중에 골대를 또맞추는 엄청난 결정력(..) 직빵으로 헤드샷을 얻어맞는 월드컵 최고의 몸개그를 기록한 것. 벨기에의 1-0 승리로 경기가 끝난 후 본인도 쪽팔린지 광속 트윗을 올렸다.


스피드가 빠른편이며 마무리 능력 또한 준수하다. 다만 장점은 그것뿐. 



문전앞에서 볼을 질질 끄는듯한 플레이를 자주 보이는 편이며 오프사이드 트랩에 자주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능력을 통해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내거나 동료들에게 찬스를 설계해 주는 능력은 떨어진다. 준수한 피지컬에 비해 포스트플레이를 하지않으며, 전방에서의 활동량이 몹시 떨어져 바추아이가 있으면 팀의 찬스메이킹이 현격하게 떨어진다.


팀의 경쟁자에 비해서 가장 비교받는 능력이 바로 이 부분. 코스타는 워낙에 투쟁적이고 박스 안에서의 위압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존재 자체만으로도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모라타는 육각형 스트라이커라는 평가 답게 다재다능하지만 바추아이의 경우는 그런 능력들이 비교적 떨어지는 편이다. 쉽게 말해서 순수 '개인 기량'은 코스타나 모라타에 비해 클래스가 낮다. 



또한 피지컬도 준수하다고는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 때문인지는 몰라도 몸싸움이 그닥 좋지 않다. 그러나 2017-18시즌 9라운드 왓포드전에서는 멀티골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이전과 달리 본인의 피지컬을 꽤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상대 수비진을 비벼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드록바 스타일로 각성해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팀이 경기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박스 안에서의 좋은 위치선정과 준수한 결정력이 합쳐져 좋은 모습을 보인다. 즉, 연계같은 부분에서의 부담을 지우지 않고 포쳐로 기용할때 장점이 극대화된다는 것. 이때문인지는 몰라도 긴 시간동안 연계, 공간 창출, 포스트 플레이, 체력 안배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 선발출전 보다는, 득점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갖고 그것에 온전히 집중하는 교체출전을 했을때 확실히 더 좋은 경기력을 보여준다. WBA전 결승골, AT마드리드전 결승골이 그러한 상황에서 나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