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4대리그에서도 최정상급인 프리롤형 슈퍼 크랙, 드리블의 마술사 


주 포지션은 윙어로 공격형 미드필더와 필요할 때는 펄스 나인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선수라면 한 포지션에 특화되어있고 나머지 포지션에서는 같은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자르는 윙어와 공격형 미드필더 두 포지션에서 모두 프랑스 리그 구단들을 상대로 대단한 활약을 보여주었다. 


일단 윙어로써 주력에 강점이 있고 드리블, 킥에서 양발을 모두 쓸 줄 알기 때문에 윙어로 쓸 수도 있고 패싱력도 굉장히 좋기 때문에 연계 공격에서 최고의 재능을 보여준다. 창의력도 뛰어나서 공격형 미드필더로도 뛸 수 있다. 본인이 여러 인터뷰에서 밝힌 바로는 측면이든 중앙이든 보다 더 자유롭게 공격을 이끄는 '10번' 역할을 선호하는 듯 하다. 


웬만해서는 부상도 잘 안 당할 뿐더러 부상을 끊어도 바로 회복하는 철강왕스러운 면모도 보여주고 상당한 강심장이라 큰 경기에서도 좋은 활약을 해주며 페널티킥 역시 첼시로 와서 단 3번밖에 실축한 적이 없을 정도로 잘 찬다.



드리블이야말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선수인데 아자르의 특장점이라면 팀의 공격 템포를 뺏지 않는다는 것으로, 공을 멈춰 놓은 상태에서 발재간을 부리기보다는 계속 공을 달고 움직이면서 패스나 드리블을 할 최적의 공간을 찾아간다. 


계속 움직이면서 상대방을 정신없게 만들고 최적의 순간에 최적의 공간으로 돌파를 시도하기 때문에 성공률이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원체 민첩성이 넘사벽이라 발재간을 부리지 않고도 무게중심 이동과 템포 조절만으로 수비수를 쉽게 제칠 수 있다. 


신장이 작고 몸이 단단하기 때문에 균형이 매우 좋고 공을 발에 붙이고 다니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공을 빼앗기지 않는 것 또한 크게 한 몫한다. 순간 가속과 공을 달고 있을 때의 스피드도 빨라서 자기보다 느리다고 생각되는 선수들을 속도 경쟁만으로 제압해버리기도 한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큰 장점은, 무시무시한 체력. 만 18세 시즌인 09-10 시즌 52경기를 소화한 이후 클럽에서 한 시즌도 49경기 이하로 뛴 시즌이 없으며, 첼시 이적 첫 시즌인 12-13 시즌에는 무려 62경기나 뛰었다.


 어린 나이에 혹사당하면서 1~2년 반짝하고 사그라들거나, 성장이 정체되는 유망주들도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 시즌 기량 향상까지 이뤄지는 아자르의 경우는 흠좀무한 일. 


또한 부상 내성도 굉장히 강하다. 시즌 내내 수도 없이 걷어 차이고 몸빵을 당하는데도 부상으로 인한 결장이 거의 없다. 경기 도중 상대 선수에게 거친 파울을 당해서 뒹굴다가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종횡무진 활약한다.


약점이 있다면 아쉬운 골 결정력. 함께 차세대 발롱도르 후보로 평가받는 네이마르에 비해서 밀리는 부분이다. 

13-14 시즌에 리그 14골을 기록한 것을 보면 결코 골을 못 넣는 선수는 아니지만 이름값과 기대에 걸맞지 않게 침착하지 못하고 너무 단순한 슛으로 첼시 팬들이 뒷목을 잡게 한다. 이는 아자르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빠른 드리블과 자유로운 무게중심의 이동 때문이기도 하다.


즉 통통통 튀어다니니까 빠른 템포의 가벼운 슈팅은 몰라도 묵직한 슈팅을 나오기 힘든 것이다. 다만 문제는 이를 순전히 드리블이나 무게중심의 이동 때문이라고 보기 힘든게... 애초에 구석에 받아 넣는 제대로된 슛팅을 날리지 못한다. 



실제로, 데 헤아의 선방으로 유명해진 아자르의 환상적인 드리블 이후 슛팅 만 보더라도 마지막 슛팅 선택지가 너무 아쉬웟다. 그래도 15-16 시즌을 제외하고는 매 시즌 두자릿수 골을 기록하는 선수이며, 16-17시즌에 들어서서는 골 찬스 처리가 많이 부드러워 졌다. 


아쉬운 점을 하나 더 꼽아 보자면 수비적인 기여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뭐, 수비 인원이 더 필요할 때나 감독이 수비적인 지시를 내리면 많이 내려와서 수비를 해주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비 스킬(태클, 위치선정)이 평균 이하라 봐도 무방하고, 무엇보다 수비 가담이 많아지면 (체력적인 부담 때문인지) 공격 쪽에서의 폭발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 


본인도 이것을 아는지 웬만해서는 적극적인 수비 가담을 자제하는 편이고 감독들도 그로 하여금 온전히 공격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전술을 짠다.


물론 이러한 결정은 다 팀에 이득이 되기 때문에 내린 결정이긴 하지만 아자르의 떨어지는 수비력은 그가 서있는 라인(주로 왼쪽)의 선수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수비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희생이 필요한 부분이다. 괜히 아자르가 콘테의 백3 전술에서 물만난 고기처럼 뛰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부분에서 유래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실제로, 탄코가 왼쪽 풀백에 있을때는 풀백과 호흡을 통한 시너지가 자주 드러나지 않았는데, 백3로 바뀌고 알론소가 주전 윙백으로 나오게 되면서 상당한 시너지를 보여주었다. 특히, 아자르의 움직임을 제대로 이해한 알론소의 움직임을 통한 득점은 올 시즌 첼시의 나름 위력적인 공격전개 작업이기도 하였다. 


전체적으로 메시의 하위호환으로 볼 법한 선수다.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간결하지만 매우 효율적인 드리블, 득점력, 볼을 몰고 달릴 때의 빠른 스피드, 플레이메이킹 능력까지 메시를 닮았다.


동생인 토르강 아자르 또한 축구 선수인데, 원소속팀이 형과 같은 첼시이며 현재 벨기에 주필러 리그의 SV 쥘터 바레험으로 임대가 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벨기에 리그를 씹어먹고 2013 벨기에 리그 최우수선수상, 벨기에 올해의 선수상, 쥘터 바레험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하며 무려 3관왕을 달성하는등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지라 다음 시즌 아자르 형제가 첼시에서 같이 뛰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도?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로 임대14-15시즌 묀헨글라드바흐에서 주전으로 자리잡으며 16라운드 리그3위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 활약으로 임대에서 완전 이적했다.현재 뮌헨 글라드바흐 에이스로 활약중인데 첼시 팀 사정상 다시 돌아올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토르강도 팀 핵심자원으로 활약중이기도 하고.


그 외의 동생들 역시 축구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데, 안타깝게도 매우 게으르다고 한다.


8월 29일(현지시각) 아자르 4형제중 셋째인 킬리안을 첼시가 2군으로 영입했다는 오피셜이 떴다. 95년생임에도 첼시에서 2군으로 영입한것을 보면 팀을 멱살잡고 올려주는 아자르를 오래오래 붙잡아두려는 의도 같다.


이른 나이에 결혼을 하여 벌써 아이가 셋이나 된다!. 첫째는 2010년 릴 시절에 낳았고, 둘째는 2013년 첼시 이적 후에 출산하였으며 막내는 2015년에 얻었다.



브라니슬라프 이바노비치에 맞먹는 탄탄한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엉자르란 별명이 생겼다.


장난 치길 좋아하고 진지한 얼굴과 달리 똘기가 매우 충만하다. 그래서 첼시팬들이 아닌 사람들한테는 애자르라고 불리기도...


사실 외모 자체는 어벤저스2에서 퀵실버 역을 맡은 애런 테일러 존슨과 비슷하게 생겼을 정도로 꽤 잘생겼다. 머리를 거의 짧게 유지하고 키가 작은데다가 실력적으로 더 유명해서 튀지 않을뿐. 아래에서도 보이듯 약간의 자뻑도 가지고있다. 그런데 의외로 가벼운 인터뷰가 아니라면 나름 진지하게 말하는 편이고, 인터뷰를 그렇게까지 좋아하는건 아닌것같다. 일단 다른 벨기에얘들에 비해선 생각보다 얌전하다


팀 내에서 아스필리쿠에타와 친하다. 일단 둘다 첼시에 같은 해에 이적해왔고 그 당시의 아자르가 영어를 거의 못하는 반면(...) 아스필리쿠에타는 마르세유에서 이적해온지라 불어도 어느정도 되는데다 모국어인 스페인어는 물론 영어도 꽤 잘해서 데뷔년도에는 그가 통역을 맡기도 했다. 그 당시 공교롭게도 불어권 선수들이 별로 없었던지라... 물론 지금은 영어를 할 수 있다.


항상 머리를 짧게 깎고 다니는데, 이는 엄청난 곱슬머리라서 그렇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