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유통되던 대진침대의 침대매트리스 21종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대량으로 검출되면서 불거진 사건이다.


2018년 5월 3일, SBS 뉴스는 유명 브랜드 침대에서 대량의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기사를 보도하고 SBS 8 뉴스에 방영하였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대진침대의 매트리스에서 실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는 620베크렐에 달하는 다량의 라돈이 검출되었으며, 이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이온 파우더를 매트리스에 코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였다고 한다.


발견 과정도 어이없는 게, 품질검사 같은 걸 하다 나온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우연히 알아낸 것이다. 음이온 침대를 구매했던 한 가정주부가 보급형 라돈 측정기 ‘라돈아이’를 한 번 써봤다가 수치가 높게 나와 놀라서 신고를 해서 알려진 것이었다. 이 사람이 아니었으면 계속 발견되지 않은 채로 판매가 될 뻔 했다.


각 언론사들이 '라돈 침대'에 관한 기사를 내놓으며 사건이 불거질 무렵, 대진침대에서 사과문을 내놓고 판매 중지 조치를 선언했다.


5월 3일 

SBS에서 라돈 검출 침대 최초 보도SBS 기사


5월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라돈 검출 침대에 대해 시료 취득 후 분석 시작.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5월 8일

대진침대 측은 라돈이 검출된 매트리스 4종에 대한 회수 및 리콜 조치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5월 10일

원자력안전기술원 (KINS)에서 RAD7 측정기를 활용하여 라돈 농도측정 실시.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시료의 방사능 농도 분석과 외부피폭선량 평가를 실시. 2010년 이후 생산된 D사 9개 제품 (네오그린헬스, 뉴웨스턴, 모젤, 벨라루체, 그린헬스1, 그린헬스2, 파워플러스포켓, 파워트윈플러스, 파워그린슬리퍼)의 속커버에 모나자이트를 도포한 것으로 조사됨.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5월 11일

'대진침대 라돈 사건 집단 소송' 카페가 개설되었으며, 집단 소송까지 벌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5월 15일

원안위 2차 조사결과 발표 및 행정조치 실시. 대진침대가 판매한 모나자이트를 사용했다고 신고한 24종 매트리스 중 7종 (그린헬스2, 네오그린헬스, 뉴웨스턴슬리퍼, 모젤, 벨라루체, 웨스턴슬리퍼, 네오그린슬리퍼) 수거명령. 7종이 2010년 이후 생산된 수량 총 61, 406개.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5월 21일

원안위, 대진침대가 외부 수거용역업체 고용해서 1달 이내에 7종 결함제품 전량 수거 완료키로. 대진침대 이외에 49개 매트리스 제조업체 중 46개 업체는 모나자이트 사용하지 않았다고 신고함 (근데 신고한 거 믿어도 되는거임?).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5월 25일

원안위, 나머지 17종을 추가 조사한 결과 14종 (기존 7종 외 파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그린슬리퍼,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파워트윈플러스, 로즈그린슬리퍼,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파워그린슬리퍼)라임,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아이파워그린, 아르테, 파워플러스포켓, 파워그린슬리퍼R, 그린헬스1,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안전기준 초과한 것 확인. 2010년 이후 생산된 21종은 총 87, 749개.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5월 28일

연합뉴스, "2010년 이전 판매한 대진침대 제품서도 고농도 라돈 검출" 보도. 교체한 침대에서도 라돈 검출 연합뉴스 기사 원안위, 생산연도와 관계없이 기준초과한 21종 매트리스 ‘모델’ 전체에 대한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해명.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6월 11일

원안위, 21종 외 나머지 3종 (아르테2, 폰타나, 헤이즐)도 추가 조사한 결과 안전기준 초과 확인. 2010년 이전 단종된 모델 제보를 받아 검사하던 중 2종 모델 (트윈플러스, 에버그린)이 안전기준 초과 확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유통망을 활용해 16, 17일 주말 동안 집중 수거 계획 발표.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6월 13일

대진침대, 웨스턴슬리퍼 수거 기준 생산연도와 안 맞는다고 수거 안하고 그냥 돌아감. 원안위에서는 전량 수거하라고 하지만 대진침대는 특정 연도만 수거하는듯.카페 게시물


6월 16일, 17일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에서 대진침대 22, 298개 집중 수거


6월 18일 

"대진 침대 반입 반대"…당진 지역 주민 밤늦게 집회 MBC 기사 

원안위는 6.15일까지 대진침대에 의해 수거된 물량(16,186개)과 우본의 집중수거물량(22,298개)을 합산하면 총 38,484개로 수거대상 물량 대비 약 80%에 해당한다고 발표. 대진침대, 9만 2천개 수거접수 중 0.9만개는 모나자이트 미함유 모델이라 주장하고 우정사업본부에 수거 리스트 중 일부만 전달한듯.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6월 26일

대진침대, 천안 지역 주민들의 본사 입출입 통제로 인해 회수, 교환 늦어짐 공지# 한국소비자보호원 (한소원) 집단분쟁조정 절차 개시.서울신문 기사


검출된 라돈의 피폭량이 기준치 미만이다? 

5월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라돈 침대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측은 실내 공기질이나 인체에 해당 침대의 라돈이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하면서도, 10시간 수면 기준으로 0.5 mSv(밀리시버트) 가량의 내부피폭이 일어난다고 발표하였다. 


이때 방사능이 기준치 이하라는 말이 있어 인터넷에서 논란이 조금 있었다. 이에 SBS 측에서 반박 기사를 내기도 했다. 아래의 3.2번 문단 참조.


문제의 음이온 파우더로 코팅된 속커버를 사용한 침대 모델은 9개 모델(대진침대 한정)로 밝혀졌다.



SBS의 반박

방사능이 기준치 이하라는 원안위의 1차 발표에 SBS가 반박 기사를 냈다. SBS의 기사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기준치 이하라는 피폭 기준량은 외부 피폭을 고려한 것이다. 시트를 깔고 옷을 입고 자는 이상 외부피폭은 크게 문제시되지 않는다. 이번 일에서 핵심은 호흡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내부 피폭이다.


이것은 원안위 브리핑에서도 인정하였다. 원안위 관계자 역시 "다만, 계속 말씀드렸지만 저희들이 가공제품 안전 기준으로 한 것은 외부 피폭이 고려된 부분이지 내부 피폭이 고려된 부분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라돈 침대 사건에서 0.5 mSv가 내부 피폭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고 밝혔다. 엄밀히 말해, 내부 피폭 자체는 국제적으로 기준치가 없다. 정부는 보도자료에 'IAEA, ICRP에서는 라돈 방호 최적화의 기준점으로 10 mSv를 권고한다.' 라고 달았다. 


하지만 이 기준치는 이번 사건에 알맞은 기준이 아니며, 정부가 참고치라는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



라돈 방호 최적화 기준점이란 쉽게 말하면 '자연적으로 노출되는 방사선이 이 정도 되면 줄이려고 관리해야 한다.' 라는 정도의 개념이다. 심지어 이 권고치는 실내 공기에 관한 기준이다. 즉, 이번 경우처럼 제품에서 나오는 방사선 기준과는 아예 다른 개념이다. 


이에 대해 기자가 묻자, 원안위는 "내부 피폭선량에 대해서는 아무런 국내외적 기준이 없어서 그나마 관련성이 있고 참고할 만한 국제 권고치를 붙여 놓았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엄밀히 말하자면 관계있는 내용이 아니지 않느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후 원안위는 보도자료를 수정하였다.


※ IAEA(국제원자력기구), ICRP(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에서는 실내 공기 중 라돈에 대한 방호 최적화의 기준점으로 10 mSv를 권고. 라돈은 기체 형태이므로, 국내외적으로 제품별 라돈을 관리하는 기준은 없음


원안위가 토론(Thoron)과 라돈(Radon)을 구분하여 라돈 58.5 Bq/㎥, 토론 624Bq/㎥임을 확인"했으며 측정 거리에 따른 매트리스 표면 수치도 라돈과 토론을 구분해서 기재하면서 설명을 상단의 한줄에 불과해 언뜻 다른 것처럼 보이게 했다.


해당 정부 보도자료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라돈(Rn)은 무색,무미,무취의 자연방사성 기체 물질로서 동위원소는 수십종이며 이중 관련 주요 핵종은 Rn-222(라돈)와 Rn-220(토론)이 있음."


SBS는 토론(Thoron)과 라돈(Radon)은 원소기호가 같으며(Rn) 둘 다 라돈의 일종이기 때문에 라돈으로 보도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원안위의 부실한 설명 때문에 보도에선 600이 넘는 라돈이 검출되었으나 실제론 58.5에 불과했다는 오보를 낳았다고 반박했다. 다만, 명시하는 것이 소홀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면 SBS도 두 원소가 다른 점이 있음을 알리는 보도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은 인정해야 할 것이다.


두 원소는 동위원소이지만 라돈(Radon)의 경우 반감기가 길고(3.8일) 토론(Thoron)의 경우 반감기가 짧다고(55초)한다. 원안위는 "토론은 금방 날아갈 뿐더러 페인트 등을 도포하면 관리가 쉬워 위험성이 낮기 때문에 기준치가 없다."라고 설명했는데, SBS는 "얼굴을 대고 자는 침대의 특성상 반감기가 짧다고 해서 안전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라며, "침대를 페인트로 덮으라는 거냐?"라고 반박했다. 토론(Thoron)의 경우 다른 국가에서도 기준치가 따로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경우처럼 특정 제품이 토론을 방출하는 경우는 전례가 없어 이것이 위험한지 확답을 내리기는 어려운 부분으로 보인다.


원안위의 브리핑이 애매하다. 그래서 위험한지 아닌지 제대로 밝히라.



아래는 원안위 브리핑의 요약

0.5 mSv의 추가적 내부 피폭은 있다. 이를 의미있게 보고 어떻게 반응하냐를 결정하는 것은 원안위의 소관은 아니며 명확하게 말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가급적 줄이는 게 좋고, 사업자가 리콜을 한다고 하면 받는 게 좋다. 토론(Thoron)의 경우 방사선이 알파선으로 시트 2장을 까는 정도로도 70% 이상 차폐가 가능하다. 그런 식으로라도 피폭을 줄이는 것이 좋다.


SBS에서는 기자들이 브리핑 내용에 대해 지적하자 "국민들이 많이 불안해 하셔서 시급하게 중간 조사를 한 부분에 대해서만 일단 알려드리는 차원"이라고 이번 발표의 취지를 설명했다고 밝혔다. 


발표 다음날인 11일, 원안위 관계자는 "내부 피폭 부분은 분명히 발생하지 않아야 할 추가적인 피폭이고, 따라서 모나자이트 등 원인물질 사용에 대한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 어제 브리핑의 핵심"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브리핑이 좀 미숙해서 제대로 전달이 안 됐다"고 덧붙였다.


대진침대 쪽에서는 정부 발표와 무관하게 문제가 된 침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며칠만에 안전성 여부를 번복한 원안위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모델 중 7종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활방사선법)의 가공제품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결함제품으로 확인돼, 수거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

5월 15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차 조사결과를 위와 같이 발표하였다. 사실상 1차 조사 결과를 뒤집은 셈인데, 그 이유는 이번 조사에 매트리스 구성품인 '스펀지'가 추가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전에는 스펀지 없이 속커버에 대해서만 조사했다고. 대진침대 7종, 방사선 기준치의 최고 9.3배


5월 16일, 결국 원안위가 음이온 방출 제품에 대해 조사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문제의 음이온 파우더와 그 원료가 되는 우라늄과 토륨이 함유된 모나자이트를 쓴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는 것.원안위, 조사대상 전방위 확대


5월 17일, 소비자들의 피해 구제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이 해당 사안과 관련해 집단분쟁조정[6]절차를 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소비자원은 이번 대진침대 사태에 따라 앞으로 침대류나 공산품의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원…"집단분쟁조정 검토"


5월 25일, 국무조정실이 관계부처들과 함께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었다. 여기에서 발표하길, 피폭이 확인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이 기존에 확인된 7종 외에 14종이 더 있다고 한다. '라돈 검출' 대진침대…14종 추가 확인


6월 4일, 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 문대통령 "라돈침대 신속 수거 중요, 우체국 이용 등 모든 조치"


결국 집배원들이 일일히 수거해 간 매트리스 2만 2천 298개 중 1만 8천 개가 충남 당진항의 야적장에 쌓이게 되었는데 주민에게 전혀 알리지 않고 매트리스가 쌓인 것을 보고 나서야 알게 되자 주민들이 매트리스 추가 반입을 몸으로 막으려고 시도하게 되었다.



제품 목록

모델명

생산연도


그린헬스2

'10~'14


네오그린헬스

'10~'15


뉴웨스턴슬리퍼

'10~'18


모젤

'15~'18


네오그린슬리퍼

'10~'15


웨스턴슬리퍼

'10~'18


벨라루체

'15~'18


파워그린슬리퍼플레티넘

'14~'18


그린슬리퍼

'10~'14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10~'12


파워트윈플러스

'10~'15


로즈그린슬리퍼

'10~'14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10~'15


(파워그린슬리퍼)라임

'14~'18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14~'18


아이파워그린

'14~'18


아르테

'15~'18


파워플러스포켓

'10~'13


파워그린슬리퍼R

'14


그린헬스1

'10~'11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14~'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