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핵심 수비수. 레 블뢰의 현재이자 미래. 사실상 차기 레알 마드리드의 가장 유력한 주장후보이다.



2013년 3월 22일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유럽 예선 그루지야전에서 동갑내기인 폴 포그바와 함께 A매치에 데뷔하였다. 


93년생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폴 포그바와 더불어서 프랑스 대표팀의 주축으로 성장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는 세르히오 라모스와 페페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힌 것과는 대조적.


당장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아스날의 로랑 코시엘니, 리버풀의 마마두 사코 등 쟁쟁한 선수들을 제치고 주전을 꿰찼다. 확실히 역대급 재능이다. 특유의 깔끔하고 안정적인 수비를 보이며 프랑스를 조별리그와 16강을 거쳐서 8강행을 이끌었으나 8강 상대는...


전반전, 토니 크로스의 프리킥 찬스에서 전담 마크였던 마츠 후멜스에게 볼경합에서 완전히 밀려서 골을 헌납하고 만다. 결국 이 골은 결승골이 되었고, 프랑스는 8강으로 만족해야 했다.충격과 공포.. 오른팔에 밀려 날아가는 바란 다만 바란과 후멜스는 키만 비슷할 뿐이지 어마어마한 체급차가 존재한다. 바란은 80kg이 채 안되는 호리호리한 체격이지만 후멜스는 90kg이 넘는 떡대다.



월드컵 이후에도 프랑스 대표팀에서는 부동의 주전. 현재 프랑스 대표팀이 과거 철의 포백이라고 불리던 시절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 수비진이지만, 그럼에도 유럽 빅 클럽에서 뛰는 수비수들이 대거 있음에도 아직 어린 바란이 주전으로 뛴다는 것은 이미 그만한 실력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2014년 11월 18일 스웨덴과의 친선 경기에서 헤더로 데뷔 골을 기록하였다.


월드컵에서 이미 경쟁에서 승리한 프리미어리그 정상급 수비수이자 아스날의 주전 수비수인 로랑 코시엘니, 크리스탈 팰리스의 마마두 사코가 아니더라도, 맨체스터 시티의 엘리아큄 망갈라, 첼시의 커트 조우마, 맨시티에서 재능을 만개하기 시작한 아이메릭 라포르테, FC 바르셀로나의 사뮈엘 윔티티 등까지 프랑스는 현재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수비진을 갖췄지만 어디까지나 라파엘 바란을 주축으로 수비진이 꾸려진다. 


즉,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수비진 조합은 바란을 박아놓고 시작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A급 이상의 센터백과의 경쟁에서 몇년 전부터 당당히 주전자리를 확보했다는 것은 무서운 포텐셜과 능력을 지녔다는 뜻. 


때문에 다가오는 유로 2016에서도 프랑스의 선전을 이끌 선수로 지목받았고, 유로 2016 대표팀에 선발되었지만 안타깝게도 부상으로 낙마했다. 


이후에는 여전히 프랑스 국가대표팀의 핵심 수비수로 활약 중이다.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명단에 포함되었다. 조별리그 전 경기에 출전하여 안정적인 수비를 보여주면서 팀을 토너먼트로 이끌었고, 16강 아르헨티나전에서는 비록 3골을 내주었지만 승리하면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미스터 클린

주력이 매우 빠른 수비수 중 하나다. 무려 리오넬 메시나 피에르 오바메양를 따라잡을 정도의 속도를 가지고 있다. 덕분에 바란이 출전한 경기에서는 뒷공간에서 1대1 찬스를 쉽게 내주는 장면을 보기 어렵다. 설령 내주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공격수를 따라잡아서 태클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의외로 93년생이라는 나이에 걸맞지 않게 어린 시절부터 잘해 주었다. 가끔 페페나 라모스의 땜빵으로 나왔을 때도 꽤 준수했다. 특히나 다혈질 왕인 페페나 라모스와는 다르게 수비 스타일이 굉장히 깔끔하다. 별명인 미스터 클린답게 페페나 라모스처럼 적극적인 볼 탈취나 몸싸움을 하기보다는 태클을 깔끔하게 하는 편이며 경고를 받는 횟수도 극히 적다. 바란의 태클은 대부분 상대를 건드리지 않고 깔끔하게 볼을 처리한다. 


단순한 수비 능력 외에 발재간도 상당한 편이어서 탈압박 능력 또한 훌륭하다. 

게다가 키가 마드리드 선수들 중에서도 가장 큰 편에 속하는지라 세트 피스 공격시 위협적인 옵션이기도 하다. 다만 경기 도중 공처리나 클리어링이 약점으로 지적되었으나 최근에는 수비적인 공중볼 상황에서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바란이 후한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강심장. 빅매치에서도 쫄지 않고 제 자신의 플레이를 하는 것이 큰 장점이자 바란의 무기라고 평가받으며, 본인의 클래스가 어느정도 높은 상태에서 과감히 몸을 넣고 깔끔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나이대에 비해서도 눈에 드러나는 퍼포먼스를 보인다. 




이미 20세에 불과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2013년부터 FIFA가 주관하는 월드 베스트11에 수비수 후보로 꾸준히 이름을 올린 바가 있었고, 월드클래스에 올라서는 건 시간 문제라는 평가와 함께 레알 마드리드를 포함한 극소수의 빅 클럽을 제외한다면 어느 팀에서나 핵심 수비수로 나설 수 있을 뿐 아니라 리그 정상급 수비수로 분류해도 좋은 선수였다.




그리고 2016-17 시즌부터,월드클래스 수비수로 부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장 2016년 챔피언스리그와 유럽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한 페페를 밀어낼 정도.


사실상 차기 레알 마드리드의 가장 유력한 주장후보이다. 짬순으로 주장자리를 이어받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현재 주장단은 라모스>마르셀루>호날두>벤제마 순서로 주장, 부주장, 3/4주장을 맡고 있는데 이들 다음으로 짬이 높은게 바란이다. 


24살의 청년이(!!!) 

세르히오 라모스가 (17-18 기준) 5여년 정도 더 주장자리를 한다고 할때, 현재 주장단은 모두 갈아엎어질 확률이 크므로(...) 29살의 바란이 주장 완장을 달게 될 듯하다. 나초와 카르바할의 존재역시 짬순에서 밀리므로...  물론 이렇게 된다면 30년 가량 이어진 레알 마드리드의 스페니쉬 캡틴 계보는 끊기게 된다.





+ Recent posts